게시글검색
Home > 참여광장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통상임금에 성과급 포함?

  • 조합원
  • 2014-12-10 10:45:01
  • hit1102


회사가 기본연봉 외에 주는 근속수당이나 성과급도 연 단위로 정기적으로 지급되거나 매년 일정한 수준으로 나온다면 통상임금으로 봐야 한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42부(마용주 부장판사)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소속 직원 4509명이 회사를 상대로 낸 임금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고 9일 밝혔다.

공사 직원들은 "회사는 정근수당(기본 월봉의 30%로 지급되는 근속수당)과 내부평가급(성과급)을 통상임금으로 산정하고 2011년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지급한 시간외수당을 이 같은 통상임금을 기초로 다시 계산해 차액을 지급하라"고 소송을 냈다. 회사 측은 "정근수당의 경우 매월이 아닌 연 단위로 지급되는 수당에 불과해 통상임금에 해당하지 않으며 내부평가급 역시 업적평가결과 등에 따라 직원 개인별로 차등해 지급되므로 그 전액이 아닌 최소지급률에 해당하는 기본 월봉의 180% 상당액만을 통상임금으로 봐야 한다"고 맞섰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회사 측이 지급한 수당과 성과급이 정기성과 정액성을 띠고 있으므로 통상임금으로 봐야 한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통상임금의 성질을 갖춘 임금의 지급주기가 1개월을 넘을 경우, 이는 노사 간의 합의에 따라 분할 지급되고 있는 것일 뿐 정기성을 상실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내부평가급의 경우에도 "매년 전년도 근무실적 등과 관련한 평가급을 사실상 기본 월봉의 200% 수준의 정액으로 지급했음을 알 수 있다"며 "이는 정기성·고정성 등을 갖춘 통상임금에 해당한다"고 판시했다. 토지주택공사가 직원들에게 지급해야 할 금액은 총 23억여 원이다. 이 재판부는 현대자동차 노조원들이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도 맡고 있어 향후 비슷한 판결을 내릴지 주목된다.

--------
얼마전 우리회사 통상임금 소송내역 보면
성과급은 포함을 안시켰던데, 제가 잘못본선지
우리도 포함시켜야 되지 않나요??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2]

열기 닫기

이미지명